본문 바로가기
타로카드/컬러타로의 이해

[컬러타로/색채타로] 검정색(Black) 키워드 및 해석 총정리

by 가온쏭 2023. 11. 12.

 

 

 

끝과 종말 그리고 새로운 시작의 색, 검정

 

색채타로/컬러타로 검은색 포스팅 썸네일 이미지

 

 

검은색을 보면 죽음, 부정성, 어둠, 공포, 불안, 정적 등을 떠올릴 만큼

이 색은 '무(無)'라는 키워드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끝은 또 다른 시작의 출발점입니다. 우주에 존재하는 그 어떤 것도 영원히 고정된 것은 없습니다.

무(無)는 또 다른 유(有)를 위에서 자리를 마련하는 자연의 순환의 과정일 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컬러타로에서 검은색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의미와 상징성

 

검은색은 종말과 소멸의 색, 수집과 저장의 색, 권위와 카리스마의 색입니다.

 

모든 색이 섞이고 섞이면 결국 검정이 되니 그 깊이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가 됩니다.

존재들이 모이고 모여 그것이 극에 달한 색이니 소멸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끝, 죽음, 소멸, 어둠, 종말 등의 키워드를 떠올리게 하는 것이 검은색입니다.

 

모든 색이 모이고 모여서 만들어진 색이라는 점에서 수렴, 수집, 저장의 키워드가 나옵니다.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나 장인의 색이기도 하며, 비밀과 사연이 많은 사람이기도 합니다.

생각이나 걱정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도 검은색이 묘사하는 모습이 되기도 합니다.

 

검은색을 보면 인간은 화사한 감정보다는 자연스레 차분하고 근엄한 분위기를 떠올리게 됩니다.

검은색이 주가되는 곳은 어쩐지 쉽고 편안한 느낌보다는 어려운 느낌을 자아냅니다.

여기서 비롯되는 의미는 근엄함, 권위, 독재, 카리스마, 명품이나 럭셔리 등이 있습니다.

 

 

 

 

 

2. 진하기에 따른 해석

 

탁하고 건조한 느낌, 광택이 없는 검정은 그 색이 지닌 쇠락과 종료와 끝, 상실과 두려움, 공포 등의 부정적 의미가 강해집니다. 반면에 빛이 나고 윤기가 나는 광택이 있는 검정은 품위와 권위 근엄함, 카리스마, 잠재력 등의 긍정적 의미가 보다 강해집니다.

 

다른 무채색이 그러하듯 검은색 역시 주변에 함께 나온 색이 어떠한지에 따라 그 의미의 구체적인 뉘앙스가 달라지게 됩니다. 밝은 색, 빛이 나는 색과 함께 있을 경우와 어둡고 탁하고 다운되는 느낌의 차가운 색과 함께 있을 경우를 달리 해석해야 함을 유의하시면 좋습니다.

 

 

3. 사랑의 방식

검은색은 모든 것을 흡수하고 수렴하고 저장하기 때문에 처음 사랑을 시작할 때 상대에 대한 정보가 충분해야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남몰래 상대의 SNS 등을 염탐하거나 프로필 사진 등을 뒤져가며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파악을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상대에 대한 욕망이 자칫 집착으로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상대의 입장에서는 속을 알기가 어렵고, 마냥 온순하게 배려하고 뒤로 물러나는 성향이 아니기 때문에 어딘가 다가서기 어렵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관계를 시작하기에 무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밀이 많기 때문에 상대가 답답해 할 수도 있고요. 하지만 안정감만 잘 확보가 된다면 관계를 오래 이어나갈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4. 직업 적성 추천

 

-비밀, 죽음, 밤과 관련된 특수직: 탐정, 흥신소, 유흥업, 잠입수사, 최면, 장례 지도사, 호스피스, 재활, 마술사, 유품 정리사, 도축업, 보안업계 등

 

- 정보나 물질의 수집과 저장에 관련된 직업: 학자, 고고학자, 역사학자, 점성술, 역술인, 타로 리더, 전당포, 골동품, 빈티지, 구제 사업 등 

 

- 카리스마, 딱딱함, 형식적인 것이 중요한 직업: 군, 검, 경 등의 공직 계열, 교도관, 프로파일러, 감사/감리 

 

- 기품, 근엄, 럭셔리 등과 관련된 직업: 명품, 면세점 등

 

 

검정이 전하는 메시지

 

흰색이 모든 빛을 반사하는 발산의 색이라면 검은색은 모든 색을 흡수하는 수렴의 색입니다.

생(生)은 타고난 그 기운을 발산하며 살다가 그것을 통해 결실을 맺고, 그것을 거둬들이며 타고난 기운을 갈무리 합니다.

 

검은색이 말하는 소멸, 무(無)의 의미는 생과 사(死)라는 무한의 사이클을 만들어 냅니다.

쇠하는 것은 다시 태어나기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함이요,

태어나는 것은 쇠하여 되돌아가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흡수하여 가지고 있는 검은색은 모든 가능성을 품고 있는 하나의 씨앗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이 다시 발아하여 싹을 틔우는 봄의 시기가 다시 생의 사이클이 시작되는 시점이 됩니다.

 

따라서 검은색이 뜻하는 계속된 수렴, 끝없는 축적은 끝이라는 결과를 자아낼 수 있음을 늘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삶에서 모든 것은 곧 순환하므로, 끝은 또 다른 시작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참고] 카드 없어도 스스로 뽑아보는 타로 점 / 타로 운세

스스로 셀프 타로를 보거나 타인을 봐줄 때 반드시 실물 타로카드가 있어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타로덱 사이트에서 고민에 대한 질문을 떠올리며 진지하게 카드를 뽑아보세요.

해석이 어려울 경우 질문과 함께 해당 화면을 캡처하여 전문 타로 리더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아이폰/안드로이드)과 PC에서 활용 가능한 사이트와 스마트폰(안드로이드 only)에서 활용가능한 앱이 있으니 자유롭게 확인해 보세요.

 

온라인 타로덱 카니타로 사이트 연결 이미지
온라인 타로덱 갤럭시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