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로카드/주역타로의 이해

[주역타로] 42. 풍뢰익 키워드 및 해석 한방에 정리

by 가온쏭 2024. 9. 23.

 

 

 

42. 풍뢰익: Increase 

 

주역타로 42번째 카드 풍뢰익 괘의 의미에 대한 포스팅 썸네일 이미지
42. 풍뢰익

 

주역은 변화의 원리를 담은 책입니다. 동양철학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주역은 그 역사가 수 천년에 달할 정도로 깊습니다. 그만큼 정확히 그 어떤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 전해지는 <주역>의 모습이 되었는지, 저자가 정확히 누구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한 실정입니다만, 그 안에 담긴 심오함에 대해 그 누구도 가타부타 단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주역의 '애독자'의 대표주자는 공자 선생이 있으며, 그는 주역을 닳고 닳도록 읽었음에도 죽기 전까지 그것을 완전히 통달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근현대의 애독자의 대표주자들은 독일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였던 라이프니츠, 작가인 헤르만 헤세, 스위스의 심리학자 칼 융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양자역학에서도 주역이 담은 우주 만물의 변화 원리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고 하니 결코 가벼이 볼 것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주역 오라클 카드, 어떻게 활용할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42번째 괘인 풍뢰익 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괘의 의미

 

풍뢰익 괘는 하늘과 땅의 창조력이 합쳐진다는 의미입니다. 어렵고 위험한 프로젝트도 이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가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으니 이 시기를 잘 활용하세요. 더 높은 수준에서 예외적인 힘이 작용합니다. 그 힘은 매우 미묘해서 중요한 것을 포착합니다. 사소하고 피상적인 문제는 그물망에 걸리지 않습니다. 내적 활동과 외적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 강한 에너지의 성장을 보장합니다. 당신은 지구상에 혼자가 아니며, 그러므로 단지 자기 자신만을 돌보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선한 면을 키우세요.

 

 

풍뢰익 괘는 위는 바람이요, 아래는 우레인 모양의 괘입니다.

바람과 우레가 함께치니 비바람이 부는 격으로,

만물과 대지를 촉촉하게 적셔주는 단비가 내리는 모습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공평하게 모두에게 내리지, 특정 생물에게만 집중되지는 않습니다.

풍뢰익괘는 모두에게 두루 돌아가는 공평무사함을 강조합니다.

 

승자독식이 아니라 공리주의에 가깝습니다.

이익이 나는 괘이지만, 옹고집이 아니라 최부자가 될 것을 강조합니다.

 

하늘이 그 사람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큰 쓰임이 있게 하기 위함이지

호의호식하라고 만들어주는 것이 아닙니다.

 

괘의 모양을 봤을 때

앞선 괘였던 산택손이 아래를 덜어서 위를 더해주는 것이라면,

풍뢰익 괘는 위를 덜어서 아래를 더해주는 모습입니다.

 

풍뢰익이 말하는 '더함'의 시기는 가만히 있는다고 절로 얻어지는 게 없습니다.

말 그대로 물 들어오는 시기이니 노를 저어야 앞으로 갈 수 있습니다.

 

 

2. 각 효별 해석

**효란? 괘를 이루는 6개의 작대기. 양효(ㅡ)와 음효(- -)로 나뉜다.

각 효별 해석의 활용법

① 현재-미래로 두 장을 뽑았을 경우: 두 괘의 효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의 해설을 본다.

② 조언 또는 현재 상태 진단을 목적으로 한 장만 골랐을 경우: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효의 해설을 본다.

 

  • 상효(6효): 당신은 타인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 데는 무심했습니다. 당신의 운은 점점 쇠퇴하고 있으며 이대로 간다면 당신도 그것을 피부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연대의식과 동정심을 가지고 행동하세요. 제 코가 석자란 말은 마세요. 할 수 있는 선에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기 시작한다면 지금이라도 전혀 다른 삶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5효: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도움을 주는 사람은 감사도 인정도 기대하지 않습니다. 나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녕을 돌보는 법을 익혀보세요. 선함이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기적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 4효: 중요한 중재 역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련된 모든 사람의 행복 증진을 염두에 두세요. 그러면 판결이 불편하더라도 당신의 제안이 받아들여집니다.
  • 3효: 이 시기에는 불행한 영향도 좋은 영향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물에 대한 관점을 바로 잡으면 나쁜 일에서도 행운을 알아차리고 모든 진리와 반대되는 것에서 진리의 핵심을 다시 발견할 수 있습니다.
  • 2효: 당신의 소원은 곧 모든 사람의 필요와 조화를 이루며 선에 열려 있기 때문에 이루어집니다. 예상치 못한 성공을 거두려면 평정심과 끈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 초효(1효): 지금의 시기를 활용하여 크고 중요한 작업을 시작하세요. 당신의 의도가 순수하며, 언행이 바르고 정직하므로 큰 성공을 거두고 대중의 박수갈채를 받게 될 것입니다.
     

 

 

 

 

3. 괘의 시사점

 

더함의 괘입니다.
물 들어올 시기이니 열심히 노를 저으세요.
이익을 추구하되, 바른 마음으로 추구하세요.

 

 

풍뢰익 괘를 얻었다면 달려 나아가야 할 시기입니다.

아무리 좋은 시기여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익을 추구하되, 다만 그것이 도리와 순리에 맞는 방식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버는 만큼 남을 위해 쓸 줄 아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태도를 견지해야 합니다.

 

 

 

 


📚다른 카드들 살펴보기

 

👇라이더 웨이트 타로카드

 

타로카드 0번 바보 (Fool) 키워드 및 해석 한방에 정리

1) 카드 이미지 묘사: 타로카드의 "바보"는 일반적으로 어린 남성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어린 모습으로, 가벼운 의상을 입고 쓴웃음을 짓고 있는 모습

fortune.freeyourmind.co.kr

 

👇컬러 타로(컬러 오라클)

 

[초보자 필독] 컬러타로(색채타로)에 대한 이해

컬러 타로 공부, 들어가기에 앞서 컬러 타로(색채 타로 또는 컬러 오라클)는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집중과 진단을 통해 심리적 통찰력을 얻는 도구로, 타로카드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형태의

fortune.freeyourmind.co.kr

 

👇데카메론 타로카드

 

데카메론 카드는 연애/속궁합만 보는 카드가 아니다

데카메론 카드, 여정의 시작 데카메론은 이탈리아 소설가 죠반니 보카치오가 쓴 고전 소설로 흑사병이 창궐했던 유럽을 배경으로 한 10일간의 이야기입니다. 당시는 세상이 거의 종말 했다고 사

fortune.freeyourmin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