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로카드/주역타로의 이해

[주역타로] 32. 뇌풍항 키워드 및 해석 한방에 정리

by 가온쏭 2024. 8. 4.

 

 

 

32. 뇌풍항: Duration

 

주역타로 32번째 카드 뇌풍항 괘 의미 포스팅 썸네일 이미지
32. 뇌풍항

 

주역은 변화의 원리를 담은 책입니다. 동양철학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주역은 그 역사가 수 천년에 달할 정도로 깊습니다. 그만큼 정확히 그 어떤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 전해지는 <주역>의 모습이 되었는지, 저자가 정확히 누구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한 실정입니다만, 그 안에 담긴 심오함에 대해 그 누구도 가타부타 단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주역의 '애독자'의 대표주자는 공자 선생이 있으며, 그는 주역을 닳고 닳도록 읽었음에도 죽기 전까지 그것을 완전히 통달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근현대의 애독자의 대표주자들은 독일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였던 라이프니츠, 작가인 헤르만 헤세, 스위스의 심리학자 칼 융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양자역학에서도 주역이 담은 우주 만물의 변화 원리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고 하니 결코 가벼이 볼 것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주역 오라클 카드, 어떻게 활용할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32 번째 괘인 뇌풍항 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괘의 의미

 

이전 괘에서 단순히 영향력을 가졌던 것이 여기서는 지속적인 통합으로 변모합니다. 예를 들어, 인간관계에서 이 괘는 결혼과 가족을 가리킵니다. 전통적인 가치관에서는 모든 계획이 쉽게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돌아가세요. 실험은 효과가 없습니다. 오랜 시간 인내해야 하므로 체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상승 추세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정해진 주기에 따라 끊임없이 재생되는 법칙입니다. 마치 모든 것이 끝나면 새로운 시작이 뒤따르는 자연의 계절과 같습니다. 지속적인 효과는 정해진 변화의 시스템에서 성장합니다. 삶의 리듬을 느끼고 그 리듬을 받아들이세요. 사물이 영속성을 얻는 방법을 인식한다면 당신은 발전의 큰 한걸음을 내디딘 것입니다. 

 

 

뇌풍항 괘는 위는 우레요, 아래는 바람인 모양의 괘입니다.

천둥번개와 바람은 바늘과 실처럼 서로 붙어 다니며 서로의 기세를 강화하죠.

 

앞선 택산함 괘에서 남녀의 결합을 이야기 했다면,

뇌풍항 괘는 한결같이 계속된다는 항(恒)을 괘의 이름으로 붙였습니다.

 

택산함은 태괘와 간괘의 조합으로, 젊은 남녀의 관계성을 얘기한다면,

뇌풍항은 진괘와 손괘의 조합으로, 보다 성숙한 남녀의 관계성에 대해 얘기합니다.

젊은 남녀는 결합을, 성숙한 남녀는 안정성과 항상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관계를 안정되게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계속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잡은 물고기에는 밥을 주지 않는다는 마인드를 가져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진괘는 나아감인데 상괘이니 밖에서 활동하고,

손괘는 공손함과 유순함이요, 하괘이니 안에서 유순하게 집안을 살펴야 합니다.

그것이 가정에서 이뤄져야 할 자연스러운 화합의 모습입니다.

 

그런 조화화 화합의 상태를 계속되게 유지하려는 서로간의 노력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계속됨이 이뤄지려면 택산함이라는 결합 단계에서부터 

잘 맞는 상대를 가려 볼 줄 아는 안목이 필요하겠습니다.

 

필부필부들이 궁합을 보는 것은 그런 관점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합을 보지 않는 사람들은 서로의 허물까지도 다 포용할 수 있는 너른 마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원래 군자는 점을 따로 치지 않듯이, 어질고 성숙한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궁합을 볼 필요도 없이 자신에게 딱 맞는 상대를 저절로 만나게 됩니다.

 

 

2. 각 효별 해석

**효란? 괘를 이루는 6개의 작대기. 양효(ㅡ)와 음효(- -)로 나뉜다.

각 효별 해석의 활용법

① 현재-미래로 두 장을 뽑았을 경우: 두 괘의 효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의 해설을 본다.

② 조언 또는 현재 상태 진단을 목적으로 한 장만 골랐을 경우: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효의 해설을 본다.

 

  • 상효(6효): 한 가지 일에서 다음 일로 건너뛰면서 힘을 낭비하니 마음의 평화를 찾지 못합니다. 이런 식으로 활동하면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의도를 끝까지 밀고 나가세요.
  • 5효: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지금까지의 방식과 수단으로도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더 큰 것을 위해 노력하려면 생각을 유연하게 활용하고 신중하게 판단하며 단계별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해야 합니다.
  • 4효: 실현 불가능한 것을 얻고 싶어 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상황에 맞게 목표를 조정하세요.
  • 3효: 극에서 극으로 크게 흔들립니다. 그렇게 자기 자신, 그리고 현실과의 연결을 잃게 됩니다.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무엇보다도 더 큰 일관성을 위해 노력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가장 부끄러운 실패를 거듭하게 됩니다.
  • 2효: 당신의 능력은 현재 하는 일에서 할 수 있는 것보다도 더 큽니다. 그렇다고 조급해하지는 말고 성급한 행동도 피하세요. 기회는 올 것입니다.
  • 초효(1효): 성실한 작업을 통해서만 지속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이루려고 하면 난기류를 만나 빈손으로 끝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합니다.
     

 

 

 

3. 괘의 시사점

 

항상성의 괘입니다.
만물은 변한다지만, 변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변화 속에서도 서로 간의 신의는 지켜져야 할 것입니다.

 

 

 

뇌풍항 카드를 뽑은 사람은 어쩌면 관계에 있어서 권태기에 놓여있을 수 있습니다.

감상에 젖거나 충동에 휩싸여 안정성과 항상성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서로 간에 가졌던 초심을 떠올리며 항로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세요.

 

변치 않는 지고지순한 사랑은 각박한 현대사회에 반드시 회복되어야 할 아름다운 가치입니다.

 

 

 

 


📚다른 카드들 살펴보기

 

👇라이더 웨이트 타로카드

 

타로카드 0번 바보 (Fool) 키워드 및 해석 한방에 정리

1) 카드 이미지 묘사: 타로카드의 "바보"는 일반적으로 어린 남성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어린 모습으로, 가벼운 의상을 입고 쓴웃음을 짓고 있는 모습

fortune.freeyourmind.co.kr

 

👇컬러 타로(컬러 오라클)

 

[초보자 필독] 컬러타로(색채타로)에 대한 이해

컬러 타로 공부, 들어가기에 앞서 컬러 타로(색채 타로 또는 컬러 오라클)는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집중과 진단을 통해 심리적 통찰력을 얻는 도구로, 타로카드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형태의

fortune.freeyourmind.co.kr

 

👇데카메론 타로카드

 

데카메론 카드는 연애/속궁합만 보는 카드가 아니다

데카메론 카드, 여정의 시작 데카메론은 이탈리아 소설가 죠반니 보카치오가 쓴 고전 소설로 흑사병이 창궐했던 유럽을 배경으로 한 10일간의 이야기입니다. 당시는 세상이 거의 종말 했다고 사

fortune.freeyourmin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