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로카드/주역타로의 이해

[주역타로] 31. 택산함 키워드 및 해석 한방에 정리

by 가온쏭 2024. 8. 4.

 

 

 

31. 택산함: Influence / Attraction (Wooing)

 

주역타로 31번째 카드 택산함 괘 포스팅 이미지
31. 택산함

 

주역은 변화의 원리를 담은 책입니다. 동양철학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주역은 그 역사가 수 천년에 달할 정도로 깊습니다. 그만큼 정확히 그 어떤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 전해지는 <주역>의 모습이 되었는지, 저자가 정확히 누구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한 실정입니다만, 그 안에 담긴 심오함에 대해 그 누구도 가타부타 단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주역의 '애독자'의 대표주자는 공자 선생이 있으며, 그는 주역을 닳고 닳도록 읽었음에도 죽기 전까지 그것을 완전히 통달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근현대의 애독자의 대표주자들은 독일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였던 라이프니츠, 작가인 헤르만 헤세, 스위스의 심리학자 칼 융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양자역학에서도 주역이 담은 우주 만물의 변화 원리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고 하니 결코 가벼이 볼 것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주역 오라클 카드, 어떻게 활용할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31 번째 괘인 택산함 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괘의 의미

 

어떤 사람을 만나든 상황에 처하든 그것은 당신의 관심사와 궁금증에 기본 바탕을 형성하는 데 깊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이든 상황이든 주저함이 없이 마주한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현재 강력한 위치에 있는 만큼 주도권을 잡으세요. 하지만 자신의 힘을 현명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협력과 신뢰의 분위기에서만 활발한 교류가 가능합니다. 오고 가는 제안은 발전을 위한 비옥한 토양이 되어주고 아이디어들은 서로를 더 발전시킵니다. 영향력의 근원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세요. 이를 이해하면 미래를 엿볼 수 있습니다.

 

 

택산함괘는 위는 연못이요, 아래는 산인 모양의 괘입니다.

산 위에 연못이 있으니 연못은 산을 촉촉하게 적셔주고,

산은 연못을 잘 지켜주는 상부상조의 모양입니다.

 

연못인 태괘는 소녀를, 산인 간괘는 소년을 상징하므로 

젊은 여자의 아래서 젊은 남자가 사랑을 구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 청춘의 만남은 뜨겁고도 강렬한 결속력을 갖게 되니

함괘가 되었습니다.

'함(咸)'은 음과 양이 서로 통하여 감응한다는 뜻입니다.

 

택산함은 남녀 또는 부부가 만나 사랑을 할 때 지켜야 할 도리에 대해 말합니다.

아래에 있는 내괘는 산이니 안으로는 산처럼 멈출 줄 알고 사사로움이 없어야 하며,

위에 있는 상괘는 연못이니 밖으로는 기쁨을 드러내고 전파할 수 있어야 합니다.

 

느낄 감(感)에서 마음 심 (心)을 빼면 함(咸)이 됩니다.

 

이는 두 사람이 만남에 있어서 지나치게 감정적이거나

지나치게 욕정이나 향락에 빠지거나, 속물적인 계산의 마인드 모두 버리고

순수하게 서로를 대해야 합니다.

 

산은 봉긋하고, 연못은 오목합니다. 물상적으로도 남녀의 형상입니다.

 

무릇 남녀의 결합은 생명의 잉태를 낳는 것이 본질이며

연애와 같은 감상적인 것은 부차적인 것이라는 게 아닐까 하는 것이

제 개인적인 해석입니다.

 

2. 각 효별 해석

**효란? 괘를 이루는 6개의 작대기. 양효(ㅡ)와 음효(- -)로 나뉜다.

각 효별 해석의 활용법

① 현재-미래로 두 장을 뽑았을 경우: 두 괘의 효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의 해설을 본다.

② 조언 또는 현재 상태 진단을 목적으로 한 장만 골랐을 경우: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효의 해설을 본다.

 

  • 상효(6효): 말만으로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말에 이어 행동이 뒤따르게 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계획은 비현실적인 것이 됩니다.
  • 5효: 강한 의지를 보여주세요. 그러면 쉽게 궤도를 이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외부의 영향을 받습니다. 내면에서 독립적인 사람이 되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4효: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면 자신의 내적 신념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조작적이고 계산적인 행동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적은 것을 얻을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 3효: 자신의 변덕스럽고 즉흥적인 성향을 더 잘 인식하세요. 이렇게 하면 내면의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사람들은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 2효: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싶지만 행동이 여전히 혼란스럽습니다. 원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할 때까지 시간을 들여 생각해 보세요.
  • 초효(1효): 이제 막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시작한 단계입니다. 아직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는 한 주변 사람들은 무관심하게 반응합니다. 모든 가능성이 아직 열려 있는 단계입니다.
     

 

 

 

3. 괘의 시사점

 

남녀의 결합, 음양의 결합
이는 곧 만물을 낳는 밑바탕입니다.

 

 

 

택산함 카드가 나왔다는 것은 지나치게 감상적이거나 감수성이 도를 넘은 때일 수 있습니다.

감상적인 것에 사로 잡혀 이성을 잃기보다는 본질에 집중하세요.

 

음과 양의 만남은 자연스러운 것이듯 머리를 쓰지 말고 자연스러운 느낌에 몸을 맡기세요.

청춘 남녀 사이에 사랑이 꽃 피는 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시대의 혐오 일색의 풍경은 자연의 법칙에 크게 위배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 이 또한 지나가는 과정일 것이니 머지않아 다시금 균형을 되찾아 갈 것입니다.

 

 

 


📚다른 카드들 살펴보기

 

👇라이더 웨이트 타로카드

 

타로카드 0번 바보 (Fool) 키워드 및 해석 한방에 정리

1) 카드 이미지 묘사: 타로카드의 "바보"는 일반적으로 어린 남성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어린 모습으로, 가벼운 의상을 입고 쓴웃음을 짓고 있는 모습

fortune.freeyourmind.co.kr

 

👇컬러 타로(컬러 오라클)

 

[초보자 필독] 컬러타로(색채타로)에 대한 이해

컬러 타로 공부, 들어가기에 앞서 컬러 타로(색채 타로 또는 컬러 오라클)는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집중과 진단을 통해 심리적 통찰력을 얻는 도구로, 타로카드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형태의

fortune.freeyourmind.co.kr

 

👇데카메론 타로카드

 

데카메론 카드는 연애/속궁합만 보는 카드가 아니다

데카메론 카드, 여정의 시작 데카메론은 이탈리아 소설가 죠반니 보카치오가 쓴 고전 소설로 흑사병이 창궐했던 유럽을 배경으로 한 10일간의 이야기입니다. 당시는 세상이 거의 종말 했다고 사

fortune.freeyourmind.co.kr